본문 바로가기
네이버광고/파워링크

파워링크 광고 PC는 보이는데 모바일은 안보이는 이유

by 카르페디엠 인생 2022. 8. 2.
반응형

파워링크 모바일에서 미노출되는 이유
파워링크 모바일에서 미노출되는 이유

 

오늘 광고주님께 핸드폰으로 검색해보니 광고가 안 보인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확인 결과 노출에 아무런 이상은 없었으며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노출이 잘 되고 있는데

광고주님 휴대폰에서만 안보인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을 은근히 많은 광고주님들께서 겪고 계시는 거 같아서

원인은 무엇이며 해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모바일에서 파워링크가 노출이 안되는 원인

1. 네이버 파워리링크는 PC와 모바일 가중치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기본 세팅은 둘다 100%로 기준으로 설정이 되는데 타 업체가 모바일의 가중치를 높이게 되면

PC에서는 3위에 보이는게 모바일에서는 5위권 밖으로 밀려서 한 화면에 안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하위 페이지까지 노출 여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룹 단위로 PC모바일 입찰가중치 변경
PC/모바일 입찰가중치 변경 화면

 

- 해결 방법 : 같이 모바일 가중치를 높여서 대응하는 방법과, PC와 모바일을 따로 노출되게 그룹핑해서 

모바일의 순위를 별도로 관리하시면 됩니다.

그럼 PC와 모바일에서 각 각 원하는 순위로 진입을 시킬 수 있으니 모바일에서 1페이지에 안보이는걸 해결할 수 있습니다.

 

 

PC/모바일 입찰가 가중치 조정 화면
입찰가중치 변경 화면

 

 

2. 노출 지역 타겟팅 변경

쇼핑 업종이라면 해당사항이 없지만 지역 기반으로 사업을 하시는 서비스 업종의 광고주님은

대부분 파워링크를 전국 노출이 아닌 서비스 가능한 지역 위주로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광고주님이 계신곳의 위치를 알 수 없을 때 파워링크 모바일 미노출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를 청주 지역에서만 노출이 되게 세팅을 해놓았고 광고주님도 청주에 계신데 네이버는 지역 인식을 못해서 청주에 계신데도 불구하고 광고 노출을 안 시키는 현상이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선택한 광고그룹 관리
지역 변경 화면

 

광고 노출 지역 설정
내가 원하는 지역만 노출 타겟팅하는 화면

 

 

- 해결 방법 : 휴대폰에서 네이버 어플을 실행하시면 메인화면 하단부분에 날씨가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날씨 바로 우측을 보면 아래모양의 화살표를 볼 수 있는데 이걸 누르면 우측 상단에 주소가 나오는데(00시 00동)

그 우측에 사격할때 과녁 모양의 파란색 아이콘을 누르면 "위치 정보 수집에 동의하시겠냐고 나오고" 동의하겠다고 하시면 그때부터 네이버는 해당 핸드폰의 위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파워링크 미노출 현상이 바로 사라집니다.

다만 이건 광고주님의 핸드폰에만 해당되는것이고 청주에 있는 모든 네이버 이용자들에게 이렇게 하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은 일반 고객들에게는 여전히 미노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날씨 나오는 부분에서 변경
내 위치찾기 클릭

 

 

그래서 완전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주지역에서만 노출되게 해 둔 지역 타겟팅을 없애고

전국 노출로 풀어놓으면 어떤 휴대폰에서도 모두 광고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렇게 했을 경우 서비스가 불가능한 타지역에서도 광고가 보이니 클릭이 나와 돈이 빠져나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경우 전국 노출로 타겟팅하는 그룹과 특정 지역에만 노출되는 그룹을 별도로 그룹핑해서 관리하곤 합니다.

 

내 위치 확인 허용 화면
해당 기기의 위치 정보를 수집 허용하는 화면

 

예를 들어서 A 그룹에는 지역명이 안들어가는 하수구 막힘, 변기 막힘, 퀵서비스, 용달이사와 같은 키워드를 등록해서

광고주님이 노출 희망하는 지역(청주, 대전, 세종 등..)에서만 광고가 보이게 타겟팅 설정하고

B 그룹을 추가로 만들어서 해당 그룹에는 대전이사, 세종 용달이사, 청주 변기 막힘과 같은 지역명과 키워드가 조합된 키워드 위주로 구성해서 별도 등록을 합니다.

 

그럼 A그룹에 있는 키워드는 광고주님이 원하는 지역에서만 노출이 되니 불필요하게 타 지역에서 클릭하는 걸 막을 수 있어서 좋고 B 그룹은 어차피 해당 지역에 관심이 있어서 검색한 사용자들이 대부분이니 전국 노출로 풀어서 어떤 기기에서든 미노출되는 현상이 안 생기게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파워링크를 운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간단하게 파워링크 모바일에서 미노출되는 현상에 대해서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다음 주제는 좀 더 알찬 주제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날이 많이 더우니 더위 조심하시고 안전한 휴가길 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시면 전화로 연결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