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광고/파워링크

블로그광고 VS 파워링크 검색광고 승자는?

by 카르페디엠 인생 2022. 7. 6.
반응형

블로그광고 vs 파워링크
파워링크 vs 블로그광고

 

검색광고란 관심 있는 사람들이 직접 검색을 통해서 업체를 찾아오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검색광고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검색광고중에서 블로그 광고랑 파워링크 광고에 대해서 어떤 게 좋고 어떤 점이 단점인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파워링크 VS 블로그광고 분석

 

1. 광고 노출 위치

- 파워링크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최상단에 파워링크라는 영역에서 광고 노출이 되며 PC는 10개, 모바일은 3~5개(키워드마다 다름)의 업체가 1페이지에 노출이 되고 순위에서 밀린 업체는 더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볼 수 있습니다.

 

- 블로그광고

PC에서는 파워링크 하단 또는 VIEW 영역에서 노출이 되며 8개의 블로그가 한 페이지에 노출이 됩니다.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로 파워링크 하단에 VIEW 영역에서 5개의 블로그가 노출이 됩니다.

 

* 네이버의 노출 영역(파워링크, 블로그, 지식인 등..)은 검색한 사용자들의 반응도에 따라 인기가 높은 영역이 자동으로 위로 노출이 되는 자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키워드마다 뷰 영역이 파워링크보다 더 위에 노출이 되는 키워드도 있을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노출 예시
파워링크 노출 예시

 

 

블로그광고 노출 예시
블로그광고 노출 예시

 

 

2. 광고비 결제 방식

- 파워링크

네이버에서 주관하는 검색광고 상품이라 네이버에서 네이버 광고라고 검색하시면 상단에 나오는 공식 사이트에 회원 가입해서 직접 결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상계좌를 생성해서 입금 또는 네이버 페이, 카드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 블로그 광고

네이버와 상관없이 광고를 대행하는 회사에서 작업을 통해서 올려주기 때문에 결제를 대행사로 하셔야 됩니다.

 

 

네이버 광고비 결제 방법
파워링크 결제 방법

 

 

3. 광고비용

- 파워링크

별도의 등록비용, 가입비용 이런 건 없고 검색한 유저가 광고 영역에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건당 70원씩 비용이 차감되며

미리 선결제로 충전을 해놓고 사용하는 클릭당 과금 방식의 CPC 상품입니다. 키워드마다 또는 순위마다 가격이 모두 다르니 등록하려는 키워드로 파워링크 몇 위에 노출했을 때 얼마인지 물어보셔야 조회를 통해서 어느 정도 대략적인 광고비용을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광고

건 바이 건(24시간 노출), 월보장 두 가지 형태로 많이 진행하는데 이건 키워드마다 가격이 다르고 업체마다 가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진행하려는 키워드와 노출방식을 먼저 고민하신 후 견적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건 바이 건은 10만 원대, 월보장은 30만 원 이상 한다고 보시면 되고 위에 설명한 대로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비싼 곳은 키워드 하나당 100만 원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광고 노출 순위

- 파워링크

클릭당 차감되는 비용이 높은 순서대로 노출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클릭당 70원이 기본 가격인데 타 업체가 같은 키워드를 100원으로 올렸다면 그 업체가 1위에 노출되고 70원으로 제출한 업체는 2위에 노출이 되는 방식입니다.

 

- 블로그 광고

네이버 로직이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업체를 봐왔지만 1위를 보장한다는 업체는 없었고 1페이지 또는 상위권으로만 표현을 하는 게 대부분이었습니다. 쉽게 말해 대행사에서 순위를 결정지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파워링크 등록 갯수
파워링크 키워드 등록 갯수

 

5. 장점과 단점

- 파워링크

별도의 등록 비용이 없기 때문에 많은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개수로는 최대 10만 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많은 키워드를 등록했어도 클릭이 없으면 과금이 되지 않기 때문에(노출이 아무리 많이 되어도 클릭이 없으면 광고비는 0원) 한 달에 한두 명이 검색할만한 세부 키워드라도 최대한 많이 등록해서 활용하시는 게 좋고 파워링크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인기가 많고 100개의 업체가 경쟁을 하는 인기 키워드보다 검색률은 적지만 나 혼자 노출되는 세부키워드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 발굴은 자주 해서 추가하시는 게 좋고 세부키워드라도 대량 등록해서 활용한다면 투자 대비 효과는 정말 크다는 걸 느끼실 수 있는 광고입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광고를 광고주님 마음대로 수시로 껐다 켰다 관리할 수 있고 예약이 다 차거나 광고가 필요 없는 시점에는 광고를 꺼놔서 광고비가 나가지 않게 막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단점은 클릭당 차감되는 입찰 비용이 높은 순서대로 순위가 자동 업데이트되는 실시간 입찰 방식이라 인기 키워드는 클릭만 해도 천 원씩, 만원씩 나가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건대로 키워드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가격대의 키워드를 골라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 블로그 광고

장점으로는 사진과 함께 고객이 남긴 후기처럼 보이게 할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광고라는 게 장점입니다. 그래서 음식점이나 펜션 같은 곳 또는 화장품처럼 소비자들이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려는 업종에서 효과가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키워드 한 개당 최소 단가가 기본 10만 원 이상이기 때문에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고

순위를 마음대로 지정 못한다거나 어느 날 갑자기 노출되던 광고가 네이버 로직이 변경되면서 없어지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리고 실력이 없는 대행사를 잘못 만나면 노출 서비스는 제대로 되지도 않고 연락이 두절되어 돈을 떼이는 피해사례도 많이 있으니 업체를 선정할 때는 신중하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이쯤에서 정리해야 할 거 같은데요 네이버 검색광고 파워링크 VS 블로그 광고 어느 게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정도로 둘 다 장점이 많은 광고입니다. 광고주님의 업종에 맞는 광고를 잘 선택해서 진행해보세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전화 연결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