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대표적인 검색광고 상품은 어떤게 있을까요?

by 카르페디엠 인생 2022. 7. 20.
반응형

대표적인 검색광고
대표적인 검색광고

 

날이 많이 더워서 그런지 요즘 집중을 잘 못하고 있네요 ㅠ

곧 있으면 휴가도 다가와서 그런지 더 마음이 싱숭생숭합니다. ㅎ

 

검색광고란 무언가를 검색했을때 노출되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네이버, 구글, 카카오(다음)에서는 어떤 상품이 있고 장단점은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소개해보는 시간을 준비해봤습니다.

 

1. 네이버

-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 쇼핑검색광고

- 파워콘텐츠

- 브랜드 검색광고

 

네이버 이사 키워드 검색 화면
네이버 이사 키워드 검색 화면

 

 

2. 구글

- 애즈워드 검색광고

 

구글 포장이사 검색 화면
구글 포장이사 검색 화면

 

 

3. 카카오(다음)

- 프리미엄링크

- 와이드 링크

 

다음사이트 용달이사 검색 화면
다음사이트 용달이사 검색 화면

 

 

4. 네이트

- 스페셜 링크

- 스폰서 박스

- 비즈 바로가기

 

네이트 용달 키워드 바로가기 화면
네이트 용달 키워드 바로가기 화면

 

 

각 포털사이트마다 위와 같은 검색광고 상품들이 있는데요

클릭만 해도 돈이 나가는 CPC방식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도 있고

클릭이랑 상관없이 월 정액제로 노출이 되는 광고도 있으며

월간 검색되는 횟수 구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상품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먼저 설명을 하자면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는 같은 광고 상품입니다. 1위 ~ 10위까지는 파워링크에서 노출, 11위 ~ 15위까지는 비즈사이트 영역으로 구분되어 노출이 됩니다.

브랜드 검색광고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CPC 방식으로 진행되고 브랜드 검색광고는 월 간 조회수 합산이

8,000회 미만은 고정으로 55만 원(VAT 포함), 그 이상은 가격이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구글 광고는 네이버 파워링크와 유사한데 다른 점이 있다면 네이버는 등록한 키워드대로 심사만 통과하면 모두 노출이 가능한데 구글은 일치 검색, 확장검색, 구문 검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추가 키워드가 자동으로 확장되어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최대 10만 개까지 키워드를 등록해야 되지만 구글은 10개만 등록해도 시스템이 알아서 자동으로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노출시켜주기 때문에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반대로 각 각의 키워드를 내 마음대로 순위 및 문구 컨트롤이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카카오(다음)의 검색광고 상품은 프리미엄링크와 와이드 링크는 네이버 파워링크, 비즈사이트와 유사합니다.

1위 ~ 10위까지는 프리미엄링크 영역에서 노출, 11위 ~ 15위까지는 와이드링크 영역에서 노출이 되며

클릭당 과금 최소 비용인 70원부터 시작하는 것도 같고, 대부분의 기능도 유사합니다.

다만 노출되는 매체가 다음, 네이트에서 같이 노출이 된다는 게 차이점이고 클릭당 입찰 경쟁이 네이버보다 약해서

대부분의 키워드가 네이버 대비 낮은 가격으로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네이트에서 운영하는 모든 상품은 특이하게 CPC방 식이 아닌 CPT 방식으로 1 개월 ~ 6개월 단위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기간제 방식으로 운영이 됩니다. 장점으로는 공식대행사를 이용하면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어서 타 사이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아무리 많이 클릭이 되더라도 추가 비용 없이 고정으로 노출이 된다는 게 장점이고

단점으로는 PC에서는 다음과 네이트에서 모두 노출이 되지만 모바일은 추가 비용을 냈을 경우 네이트 모바일에서만 노출이 됩니다. 네이트 점유율이 1%도 안되기 때문에 (12년 전에만 해도 네이트가 12%를 넘었던 시절이 있었는데 많이 바뀌었네요) 유입량이 타 포털에 비해 많이 부족하고 요즘 대세가 모바일이 PC 검색량을 압도적으로 넘은 시점이라 이 부분은 많이 아쉬움이 남는 상품입니다.

 

 

 

4개 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검색광고 상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해봤는데요. 각 상품마다 장단점이 있으니 어떤 게 무조건 좋다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각 장점을 잘 분석하여 다양하게 믹스해서 광고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찾아오신 모든 분들 날이 많이 덥습니다. 더위 먹지 않게 조심하시고 즐거운 날 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에서 클릭 시 전화 연결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