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광고/쇼핑검색광고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입찰가 가중치란 무엇인가요?

by 카르페디엠 인생 2022. 6. 29.
반응형

쇼핑검색광고 입찰가 가중치1
쇼핑검색광고 입찰가 가중치1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검색광고 중에 쇼핑 검색광고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이랑 네이버쇼핑 영역에서 노출이 되는 쇼핑업종에 특화된 상품으로

상품 이미지와 이름 가격이 바로 보이고, 구매수, 찜수, 리뷰도 바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판매량과 가격이 타 업체에 비해 좋다면 클릭수와 구매 수도 꾸준히 늘어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의 순위 기준은 구매수, 찜수, 리뷰가 높아야 상위권에 노출이 될 수 있는데(그 외에도 다양한 로직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한가지 키워드 또는 품목에 기본으로 몇만 개 ~ 몇백만 개의 상품이 등록이 되다 보니 신규로 등록된 상품은

어디에서 노출이 되는지 찾아볼래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구매수를 좀처럼 늘리기 어려운데요

이때 하시면 좋은 광고가 쇼핑검색광고입니다.

 

네이버쇼핑에 등록된 상품 갯수
네이버쇼핑에 등록된 상품 갯수

 

 

유료로 진행되며 클릭을 할 때마다 기본 클릭당 단가는 50원이고 단가를 높일수록 상위권에 노출이 되는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순위가 결정되어 신규 상품이라도 원하면 바로 1페이지 상단에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초반에 구매수를 어느 정도 늘릴 목적으로 광고비를 투자하시는데

 

 

입찰가 가중치 설정 화면1
입찰가 가중치 설정화면1

 

 

입찰가 가중치 설정화면2
입찰가 가중치 설정화면 2

 

 

초반 시작은 PC와 모바일에서 다들 똑같은 순위로 시작이 되지만 누군가는 모바일에서 순위가 더 높기도 하고

PC에서의 순위가 더 높기도 하고 계속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게 쇼핑 검색광고 세팅할 때 입찰가 가중치를 조절해서 그렇게 보이는 것인데요.

초반엔 기본 100%로 시작되지만 타 업체가 가중치를 조절하면 각 매체별로 순위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네이버 쇼핑 입찰가 가중치란?

예를 들어서 클릭당 입찰 가격을 100원으로 했고 가중치가 PC 모바일 모두 각 100%인 상태에서는

광고가 클릭되면 100원만 차감이 됩니다.

 

하지만 모바일의 가중치를 110%로 조정했다면 PC에서 클릭이 될 때는 100원이 차감되고

모바일에서 클릭이 될 때면 110원이 차감되는 방식인 거죠.

 

PC 네이버쇼핑 1~2위 노출화면
PC 네이버쇼핑 1~2위 노출화면

 

 

모바일 네이버쇼핑 1~2위 노출화면
모바일 네이버쇼핑 1~2위 노출화면

 

 

입찰가 가중치를 조절하는 방법 말고 다른 방법으로 PC와 모바일의 순위를 다르게 적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그건 그룹을 분리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그룹 분리 등록

광고 계정에서 A라는 그룹과 B라는 그룹 두 개를 만들고 각 각의 그룹에 같은 상품을 두개 등록한 다음

한 곳은 PC만 노출되게 설정 변경하고 한곳은 모바일만 노출되게 변경해서 각 그룹에 등록된 상품의 입찰가를

다르게 조정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중치보다 조금 더 세밀하게 입찰가와 순위를 조정할 수 있는데 관리할 상품이 많다면 가중치로 조절하는 게 편리하고 상품이 몇 개 없다면 이렇게 그룹핑해서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혼자 하기 어려움이 있다면 연락 주세요. 네이버 공식대행사에서는 무료로 세팅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대행 수수료는 네이버로부터 제공받고 있으니 부담 없이 연락 주세요~

 

쇼핑검색광고 입찰가 가중치 세팅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입찰가 가중치 세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