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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탄. 네이버검색광고 이렇게 하시면 효과봅니다.

by 카르페디엠 인생 2017.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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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이렇게 하시면 효과봅니다.

2탄을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저번 포스팅에는 같은 주제로 1탄을 먼저 소개해드렸는데

아직 못보신 분이 계시다면 먼저 읽고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탄. 네이버 검색광고 이렇게 하시면 효과 봅니다. 바로가기 클릭








4. 광고 전략설정(노출 매체 변경)

파워링크에 광고를 등록하면 통합검색창에 나오는

파워링크에만 광고가 보이는게 아니라

네이버와 제휴된 콘텐츠 영역, 파트너매체에도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 파트어매체에는 대표적으로

네이버쇼핑 영역이 있고

그 외에 옥X, G마X, 비X, 다나X, 인터파X, 에누리닷X과 같은

오픈마켓에 노출이 됩니다.


쇼핑 업조이 아니라면 이런 오픈마켓에 노출되는건

그다지 반응도 없고 불필요한 클릭이 나올 수 있으니

OFF시켜서 광고 노출을 중지하는게 좋습니다.


콘텐츠 매체에는 네이버매체와 파트너매체가 있는데

네이버매체에는 대표적으로

지식인, 네이버블로그, 카페, 웹툰이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웹툰 영역은 만화가 노출되는 영역으로

광고를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만화를 보기위해

접속하기 때문에 굳이 이 영역까지 광고를 내는건

불필요할 수 있으니 웹툰 영역은 OFF해두고 사용하는

광고주님이 많습니다.


파트너매체에는 네이버와 제휴맺은

파트너업체에 노출이 되는데

주로 KBS미디X, 뽐X, 조선X컴, 동아닷X과 같은

신문사와 커뮤니티 사이트에 노출이 됩니다.


이런 영역의 문제점은 뉴스 기사에 우리 광고가

같이 섞여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기사를 보면서 스크롤을 내리다가

실수로 광고가 클릭되는 경우가 많아서 일단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OFF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실제로 켜두고 광고를 운영해도

광고비에는 크게 영향은 없는데

혹시라도 있을 불필요한 클릭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위에 설명드린 영역은

가급적 OFF해두고 운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간혹 보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영역에도

노출 차단을 하시는 광고주도 계신데

그곳은 검색한 단어와 유사한 페이지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광고 ON 시키는게 좋습니다.



또한 재택부업을 전문으로 하는 업종에서는

간혹 카페 하단에 노출되는 광고만 하고 싶다고

연락을 주시는데 카페 하단 광고 영역은

내가 원하는 카페를 지정해서 노출하는게 아니라

무작위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이곳만 광고를 하는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파워링크를 하면서 부수적으로 노출하는 

목적으로 접근하셔야지 카페 하단에만 노출시킬

목적으로 운영한다면 기대 이하의 클릭수를 보게 될것입니다.








5. 감이 아닌 데이터에 의해서 셋팅 변경

어떤분들은 지금까지 진행해본 경험에 의해

이건 이럴것이다, 저건 저럴것이다

선 판단후 바로 실행을 하는분들이 있는데


오랜 시간의 경험에 의해서 감으로 하는 작업을

무시할 순 없지만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굳이 그렇게하지 않아도 효율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에 의해서 셋팅을 변경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서 로그분석기를 설치했다고 하면

어떤 포털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고,

구매를 했는지 안했는지 키워드별로 볼 수 있으며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는지 여부까지

모두 파악 할 수 있기 땜누에

해당 데이터에 의해 효과 측정을 해서

광고 OFF할건지, ON할건지

순위 변경은 어떻게 할건지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약 사이트에서 바로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

서비스 업종의 사이트라면

구매건수는 없지만 고객이 사이트에 드어와서

상담/예약 신청을 어떤 키워드로 했는지를

기준으로 효과 측정하셔도 됩니다.


이런것도 없는 사이트라면 게시판에 들어와서

문의글을 남긴 키워드를 기준으로 

효과 측정 하셔도 되고


문의 글을 남기는 갯수가 너무 적어

효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각 키워드별로 들어온 사람들의 

페이지뷰, 체류시간을 기준으로 삼아서

효과 측정을 하기도 합니다.


방문한지 1초만에 바로 이탈하는 고객도 있는데

내 사이트에 고객이 원하는 정보가 바로 보이질

않아서 이탈하는 것일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엔 고객이 광고를 클릭했을때

바로 원하는 페이지로 연결이 되게

랜딩페이지 설정을 해주시면 바로 이탈하는걸

방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반대로 접속해서 여러 페이지를 구경했고(페이지뷰)

오랜시간동안 내 사이트에 머물다 가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길게 나오는 키워드는 효과가 좋다고

판단해서 상위노출을 하셔도 됩니다.


이것처럼 데이터상에 어떠한 이유로 이렇게 됐는지

모든 기록이 남기 때문에 보고서 분석만 잘 할줄 아셔도

검색광고로 손해를 볼 확률은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6. 광고 그룹핑

네이버 검색광고는 예전에는 각 키워드별로 광고 소재를

따로 입력할 수 있는 구조였지만

쵝느에는 각 그룹 단위로만 소재 설정을 할 수 있게

바뀌었기 때문에 같은 소재를 사용해도 되는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별로 그룹핑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소재가 어떻게 되어있는지에 따라서도

클릭률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출되는 키워드와 연관성 있게 

소재가 입력되어있다면 주목도도 올라가서

클릭률이 올라가고 그러다보면

품질지수가 좋아져서 광고비가 내려가는

현상도 생기게 됩니다.


쉽게말해 승마용품을 판매하는 업종이라면

승마바지, 아동용승마바지, 브랜드승마바지, 남성승마바지

키워드에는 승마바지에 관련된 소재로 꾸미고


승마모자, 여성승마모자, 승마모자쇼핑몰과

관련된 내용으로 그룹핑해서 소재를 입력했을땐

고객에게 더 좋은 반응이 나올 수 있고

광고 시스템에서도 연관성을 높이 판단해서

품질지수를 더 좋게 부여해주기도 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네이버 검색광고 그룹 단위는

ㄱ ㄴ ㄷ ㄹ ㅁ.. 순으로 자동 정렬이 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그룹 앞에는 숫자를 넣거나

ABCD 등 알파벳을 붙여 만들면

자동으로 정렬이 되서

내가 원하는 그룹을 상위에 올려놓고

쉽게 관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오늘까지 총 6가지 내용으로 네이버 검색광고

이렇게 하시면 효과봅니다. 라는 내용의

포스팅을 했는데요

글로만 설명드리려니 필력이 부족해서

다 전달이 됐나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연락주시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네이버 검색광고 잘 활용하셔서

원하시는 결과 얻기를 바래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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