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Q&A로 배우기

by 카르페디엠 인생 2017. 12. 21.
반응형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연속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오전 시간을 모두 써가면서 정성스럽게

포스팅한게 임시저장이 안되서 모두 날아갔네요ㅠ


크롬은 플래시가 차단되면서 자동 저장이

안되서 몇가지 설정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ㅠ


각설하고 오늘의 주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Q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어디에 노출이 되나요?

A : 통합검색창에서 검색했을때 네이버쇼핑 영역

상위 2개, 더보기 눌렀을때 상위 4개까지 노출이 됩니다.


클릭당 입찰가격이 높은 순서대로 노출이 되며

1위~4위는 1페이지 상단, 5위~8위는 2페이지 상단..

이런식으로 노출이 되는데

경쟁이 치열한 상품은 25페이지가 넘게

등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 쇼핑검색광고비는 어떻게 산정되나요?

A : 광고주님께서 직접 입력하실 수 있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클릭당 단가가

높은 순서대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실시간 입찰 경쟁이 진행됩니다.


네이버광고주 계정에 선결제를 미리

충전을 해두신 후 진행하며

광고를 고객이 클릭하는 순간

건당 얼마씩 충전된 비용에서 실시간으로

차감되다 잔액이 부족한 경우 자동 중지되는

구조입니다.

입찰가 X 클릭 횟수 = 광고비






Q : 파워링크와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A : 가장 큰 특징은 파워링크는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는 줄광고 형식이고

쇼핑검색광고는 상품 이미지를 부곽시키는

형태로 노출되며, 


파워링크에서는 광고주님이 원하는 키워드로

등록 하시면 모두 노출이 가능한데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를 광고주님께서

정하실 수 없다는게 다릅니다.


네이버쇼핑에 상품 등록을 하시면 

네이버 심사자가 상품명 + 카테고리

고려해서 연관성 있는 키워드로 알아서 노출시켜줍니다.






Q :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를 지정할 수 없다면

어떻게 관리가 되나요?

A : 상품이 등록된 후 상품마다 붙어있는

상세보기를 들어가시면 제외 키워드 추가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최근 한달간 해당 상품이 노출된

키워드와, 클릭수, 구매전환률 등.. 다양한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서 키워드 노출 제거만 하실 수 있고

추가는 되지 않습니다.


또한 노출되는 키워드도 수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불필요한 키워드로 노출이 되고 있다면

제거를 해주시는게 수익률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Q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건 뭐가 있나요?

A : 먼저 네이버쇼핑에 입점을 미리 해두셔야 하고

네이버광고 시스템에도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다음 상품을 네이버광고 시스템에 연동시켜서

불러오는 형식으로 상품 등록을 하실 수 있고


사업자등록증 + 통신판매신고를 하신 후

사이트 하단에 기재를 꼭 하셔야 심사 거절되지 않고

바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 : 쇼핑검색광고는 네이버 스토어팜이 아닌 일반

개인 쇼핑몰로도 등록 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네이버 자체 쇼핑몰인 스토어팜의 경우

자동으로 네이버쇼핑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절차 없이 등록하실 수 있지만


일반 쇼핑몰의 경우 상품URL을 작성하신 후

네이버쇼핑 파트너존에 가입하신 후

상품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상품URL등록을 혼자하기 어려운 경우 호스팅 솔루션 업체에

도움 요청하시면 됩니다.)



Q : 내 상품과 연관된 대표키워드에 노출이 안되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A : 예를들어서 원두커피를 판매하시는 업종에서

네이버쇼핑검색광고 등록을 하신 경우

당연히 원두, 커피, 원두커피 라는 대표키워드는 노출이 되야 하지만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심사자의 판단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하루 한도가 너무 적거나 클릭당 입찰가격이 너무 낮은경우

대표키워드로 진행이 되도

너무 높은 입찰가와 클릭수로 인해

효과를 못보고 금방 광고가 중지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서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세부키워드 위주로 노출을 시켜주는거 같습니다.


물론 정확한 내용은 네이버에서만 알 수 있겠지만

몇번의 경험을 토대로 그렇게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져있는건 아닌지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Q : 쇼핑검색광고의 장점과 단점이 궁금합니다.

A : 쇼핑검색광고나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는

모두 클릭당 과금방식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경쟁업체가 많을수록 입찰 가격이 올라가는 구조인데


파워링크에 비해 쇼핑검색광고는 경쟁이 덜 치열한 편이라

대체적으로 동일한 키워드라도 쇼핑검색광고가

파워링크에 비해 입찰가격이 낮다는게 장점이고


또다른 장점으로는 상위에 노출이 될경우

대체적으로 구매전환률이 잘 나오는 편이며

(상품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구매건수가 누적될수록 상품 지수가 높아져서

네이버쇼핑 무료영역에서도 순위가 상승하게 됩니다.




네이버쇼핑검색광고를 Q&A 형식으로

다양한걸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 추가로 궁금한게 있다면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