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키워드광고 파워링크의

키워드 발굴하는 팁을 몇가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키워드라는것은 하나의 단어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검색을 할때 접근점으로 쓰는 단어를 뜻하며

유저들이 뭔가 궁금한게 있을때 네이버에 검색을 하는데

이때 키워드를 중점으로 검색이 이뤄집니다.


파워링크는 검색광고 또는 키워드광고라고도 부르며

검색을 통해 노출이 되는 광고라서

키워드를 어떻게 등록하느냐가 효과 여부에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키워드는 대표키워드세부키워드로 분류가 되며








대표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홍보하고자 하는 업종의

주력 키워드라서 경쟁업체가 많이 몰려있습니다.


네이버키워드광고는 클릭당 입찰가격이 높은 순서대로 노출되는

실시간 입찰 방식이라 경쟁업체가

많이 몰릴수록 단가가 높아집니다. 


대표키워드를 사용할때

그냥 등록하시면 광고비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전략적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세부키워드는 대표키워드 앞 뒤에 또다른 단어가 조합된 키워드를 말합니다.

그중에는 지역명 + 키워드의 조합도 있고

대표키워드+수식어 형태의 키워드도 있습니다.

예) 대표키워드 : 거제도펜션

예) 세부키워드 : 거제도가족펜션, 거제도펜션추천, 거제도바다인근펜션 등..








저는 항상 광고주님들께 세부키워드를 잘 활용하셔야 한다고

강조를 드리곤 하는데요.







대부분의 광고주님들의 처음 반응은 그런 키워드를 누가 검색이나 하겠어?

또는 난 돈이 더 들더라고 대표키워드는 포기 못하겠어.

대표키워드를 상위자리에서 빼는건 안되겠다.. 등.. 


포커스가 대표키워드에 맞춘 상태로 운영하시는 광고주님들이 많은데

만약 광고예산에 한도 없이 쓸 수 있는 광고주님이라면

당연히 대표키워드는 계속 사용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광고주님은 한달에 100만원 또는 200만원 등..

광고 예산 범위내에서 사용하길 원하시는데

월 200만원을 광고비로 사용한다면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은

대략 66,000원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대표키워드 몇개만 상위에 노출을 시켜도 하루 6만원으로는

많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차라리 이럴때는 대표키워드 순위를 낮추던지

OFF 해놓고 세부키워드의 갯수를 더 늘리는게 효과적입니다.



며칠전 광고주님께 기분좋은 전화를 받았는데요

진팀장 광고노출이 잘 되고 있어? 보이는게 없는데 신기하게 전화는 오네?

라는 반응이셨습니다.


이분은 원래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모두 같이 사용은 하지만

대표키워드는 상단 또는 중하단으로 노출되며 1페이지를 벗어난적이

없는 광고주님이였는데 갈수록 문의도 줄고 돈만 나가서 광고를

다시 생각해보고 싶어하셨던 분입니다.


그래서 광고를 전체적으로 개편을 해드릴테니 조금만 지켜보라고 말씀드렸는데

한달만 내가 바꿔준 전략대로 써볼테니 알아서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 후 대표키워드는 완전 하단 또는 2페이지로 넘겨야 노출되게 입찰가를 낮춰놨고

세부키워드를 대부분 상위자리에 노출을 시켜드렸습니다.

그 결과 하루평균 50클릭 전후로 나오던 광고주님의 클릭수가

하루평균 150~160정도로 대폭 늘게되었습니다.


메인급 대표키워드를 포기하니 클릭당 단가도 평균 1,100원대였던게

지금은 평균 클릭비용이 400원대로 대폭 낮아졌고

그 결과 비슷한 광고비로 더 많은 클릭수를 확보하고

전화도 전보다 확실히 늘었다는 반응이셨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이용하는 대표키워드 위주로 광고하기보다는

경재업체가 더 적게 몰려있는 세부키워드를 더 많이
또는 더 높은 자리에서 낮은 단가로 활용해보는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늘의 주제처럼 키워드 발굴하는 팁을 소개해드릴건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파워링크 키워드 발굴 팁

네이버 키워드도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광고계정에 로그인 하신 후 광고시스템에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 중 도구, 키워드도구라는게 있습니다.

여기서 키워드를 최대 5개까지 조회를 하시면

최고 1,000개까지의 유사키워드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옆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엑셀파일로 정리하시면

아주 간편하게 세부키워드를 발굴하실 수 있습니다.









2. 파워링크 키워드 발굴 팁

또 한가지의 방법은 마케터마다 다르지만 

어느정도 파워링크 경험이 있는 마케터는 

전국 지역명이 모두 기재된 파일은 하나쯤 가지고 있습니다.


그걸로 지역명 + 대표키워드를 조합해서 확장하는 방법도 있구요

의외로 지역키워드 활용으로 효과를 제법 보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한달에 1명이 들어올지라도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확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파워링크 키워드 발굴 팁

네이버 공식대행사에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경쟁업체(광고주)의 광고 현황을 뽑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A, B, C라는 경쟁업체가 있다고 했을때

각 업체의 도메인주소만 있으면 어떤 포털에서

어떤 키워드와 문구로 대략 한달에 얼마나 광고비를 사용중인지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혹시라도 나는 몰랐는데 경쟁업체는 등록해서 재미좀 보고 있는

키워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으로 추출하다보니 100% 정확하게 모든 데이터를 알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키워드 목록과 가격이라도 뽑을 수 있으니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네이버키워드광고 파워링크 키워드 발굴하는 팁과

왜 키워드 발굴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을 안내해드렸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네이버키워드광고는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느냐에따라

광고 효과도 많이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정성을 들여서 키워드 발굴하고 분석하다보면 길이 보일테니

이글을 보시는분들도 꼭 대표키워드 상위노출만 고집하기 보다는

좀 더 다양한 키워드로 전략을 짜보세요. 달라진 효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할겁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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